SKT, MWC 2024에서 '텔코 AI 세상' 비전 제시

입력 2024-02-25 11:19   수정 2024-02-25 11:30



SK텔레콤은 26~2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다양한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보인다고 25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가운데 유일하게 메인 전시관으로 손꼽히는 피라 그란 비아 제3홀에 단독 전시관을 마련했다. 삼성전자,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도이치텔레콤, 퀄컴 등 글로벌 기업들과 신기술 경쟁에 나선다는 포부다.

‘AI, 변화의 시작점’을 주제로 통신사(텔코) 특화 AI 기술을 소개한다. 기존 통신업의 지식을 학습한 특화 LLM을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관리, 마케팅 등 기존 비즈니스 영역에도 활용한다는 게 SK텔레콤의 전략이다.

고객지원 AI컨택센터(AICC)와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등 텔코 LLM을 기반으로 여러 적용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LLM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와 AI 기반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스타트업 휴메인 등 다양한 기업과 텔코 LLM을 바탕으로 협업한 사례도 소개하기로 했다.

통신사의 핵심 서비스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AI를 적용한 결과도 소개한다. 대표 사례는 AI 개인비서 에이닷이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통화 녹음과 요약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 경험 개선을 통해 현재 가입자 340만명을 돌파했다.

AI 기반 각종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도 선보인다. AI 기반 6G 시뮬레이터와 AI를 활용한 오픈랜 최적화 기술 등을 전시한다. 차세대 데이터센터 열관리 방식으로 평가받는 액체 냉각을 포함해 AI 반도체 사피온, AI 데이터센터 보안 기술 등을 준비했다.

의료, 미디어 등 실생활에서 쓰이는 다양한 AI 기술도 관람객들과 만난다. 비전 AI를 활용한 바이오 현미경 ‘인텔리전스 비전’, 반려동물 AI 진단 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조비 에비에이션과 협력해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모형을 제작해 체험 공간을 꾸민다. 관람객들은 전면 대형 LED 화면을 통해 김포공항-워커힐 노선 비행 체험을 할 수 있다. 유망 스타트업 전시관 ‘4YFN(4 Years from Now)’에서 AI 스타트업 15개 사와 협업한 사례도 소개한다.



이번 MWC 2024에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의 협력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7월 도이치텔레콤(DT)과 e&, 싱텔 등과 함께 GTAA를 발족하고 AI 사업 협력의 물꼬를 텄다. 작년 10월엔 DT와 통신사향 특화 LLM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세계 50개국, 약 13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GTAA 창립 멤버들은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향후 텔코 LLM 개발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GTAA에 대한 구상을 본격화하는 한편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전환에도 속도를 더할 계획이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담당(부사장)은 “이번 전시는 ‘텔코 AI 세상’에 대한 SK텔레콤의 비전을 제시하고 GTAA의 구체적 성과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MWC 2024를 통해 SK텔레콤이 보유한 수준 높은 AI 기술을 더 널리 알릴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